With Books/발췌2009. 12. 16. 09:54

미국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L. 데시Edward L. Deci와 리처드 M. 라이언Richard M. Ryan은 사람에게 필요한 필수적인 마음의 '영양소'로 다음 세 가지를 꼽았다.


첫째가 자율autonomy이다. 인간은 자신이 할 일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만의 중요한 가치와 관점에 맞게 살 수 있어야 한다. 내적/외적 자유는 정체성을 이루는 중요한 근간이기 때문이다.


둘째, 역량competence도 중요한 기본 욕구다. 사람은 스스로를 능력 있고 영향력 있는 존재라고 믿고 싶어한다. 다시 말해 스스로 세운 목표를 달성하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최소한의 수고와 노력, 학습 의지 등이 필요하다.


셋째는 관계relatedness다. 사람은 누구나 타인과의 정과 유대를 필요로 한다. 친밀감, 소속감, 그리고 남에게서 받는 인정 등은 기본적인 행복 요인이다. 대인관계가 만족스럽고 행복하다고 여기려면 사회지능과 선한 의도가 함께 선행되어야 한다.


살면서 이 세 가지 인생 목표를 실천할 기회가 충분하기만 하다면, 우리의 주관적인 행복감 역시 자동으로 올라간다. 반대로 이 영양소들이 결핍되면 불편함, 불만족, 우울감, 고립감, 무력감 등이 우리를 괴롭힌다.


결국 행복한 삶은 유리한 성격적 특질이나, 딱히 노력하지 않아도 수동적으로 소비만 하면 되는 재미 위주의 경험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다. 행복한 삶은 삶의 핵심이 되는 심리적 욕구와 가치관이 생활에서 실현되었을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산물이다.



- '왜 나는 행복하지 못한가? - 행복이란 대체 무엇인가?' 본문 58p 중에서 -

Posted by HanbajoKhan

댓글을 달아 주세요